우리 몸에는 어떤 지방들이 있을까?

지방의 종류



우리 몸엔 어떤 지방들이 있을까?

지방에는 백색지방, 갈색지방, 베이지색지방으로 크게 분류를 한다.

1.백색지방(나쁜 지방)-우리가 음식을 먹었을 때 포도당과 지방산이 우리 몸속에서 에너지원으로 쓰이고 남아서 세포에 쌓이는 지방으로, 과다하게 쌓이게 되면 살이 찌고 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.

2.갈색지방(착한 지방)- 스스로 열을 내서 백색지방을 에너지로 연소시켜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서 체중을 유지해주는 고마운 지방이며, 성인의 약 8%만이 가지고 있다.

3.베이지색지방(중립 지방)-평소에는 백색지방과 같은 역할을 하지만 활성화하면 갈색지방과 같은 기능을 한다.


그럼 우리 몸에 이로움을 주는 갈색지방을  늘리는 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?

갈색지방은 목 주변, 견갑골, 쇄골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쇄골 아래 움푹 들어간 운문이라는 경혈과 어깨 밑 천종이라는 곳을 지압해주면 갈색지방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.

베이지색지방은 이리신이라는 호르몬을 통해 갈색지방으로 바뀐다. 이리신 호르몬은 근육을 자극하면 근육 세포에서 나오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근력운동을 꾸준히 하면 갈색지방을 활성화해준다.


갈색지방을 자극하는 또 하나의 호르몬이 멜라토닌이다. 멜라토닌은 잠을 충분히 자고 햇빛을 많이 쬘 때  나오는 호르몬이다. 영국 노팅업대학연구팀에 의하면 햇빛과 갈색지방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.



<저작권자 ⓒ 더월드 아리랑뉴스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유미선 기자 다른기사보기